인생의 주된 목적

류태우 목사 0 120 03.07 19:59

 

칼빈의 신앙고백을 기초로 해서 만든 신앙고백서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라고 부른다. 이 고백은 17세기 중반에 만들어졌는데, 영국 교회가 공통으로 따를 수 있는 교리를 수립해야 될 필요성을 느껴서 영국과 스코트랜드의 학식있고 분별력 있는 신학자들이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모였고 무려 5년 동안의 회의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다.

그리고, 이 신앙고백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것이 대요리 문답과 소요리 문답인데, 대요리 문답은 주로 목회자 준비생들과 성인성도들을 위한 것으로 196개 조항이 있고, 거기에서 초신자와 청소년들을 위한 용도로 더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 107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소요리문답이다.

 

소요리문답은 말 그대로 문답식으로 되어 있고, 신앙의 필수적인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만든 것이다. 교리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의 삶과 전혀 관계없는 고리타분한 것이 아니다. 이 교리는 마치 반석위에 집을 짓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문은 특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것이 전제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1: 사람의 제일되는(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해답: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이 질문은 사람의 존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정체성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려는 목적이 있다. 왜냐하면 우리 모든 인생은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특별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이 전제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인생이 마치 목적이 없는 것처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요리 문답은 첫번째 질문을 통해 목적이 없는 존재는 무가치하며, 내가 지금 존재하고 있다면 삶의 목적도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사람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목적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그것은 나의 삶의 전 영역에 있어서 하나님만을 증거하고 드러낸다는 것을 말한다. 나의 존재와 사고와 언행등 모든 부분에 있어서 그 근거를 하나님께 두고, 하나님을 인정하며 그 선하심과 인자하심과 자비하심과 영원하심을 찬양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의 삶가운데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일을 행하고, 그것을 다른 것보다 최고로 우선시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왜냐하면, 창조주 하나님이 나를 지으신 분이기에 나는 지음받은 자로서 나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인정하고, 찬송하고, 감사하고, 사랑하고, 그분이 원하시는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 모든 일을 하는데 있어서,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경외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Comments


Switcher에서 사이드를 선택해 주세요.